본문 바로가기
This is Trend

ChatGPT가 투자 기업, 비디오AI, 법률AI, 영어교육AI 기업 (22. 12 투자)

by skyfishb 2023. 2. 18.

작년부터 시작된 챗GPT의 열풍이 사그라들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챗GPT의 대항마 구글의 바드의 소식과 카카오의 koGPT,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 등 국내 기업들의 서비스 개발 소식도 들리고 있습니다. AI 전쟁 10년 시대가 열린 이 때, 이러한 대화형 AI 챗봇 기술을 활용해서 어떤 기업이 앞으로 성장할지를 예상해보겠습니다.

 

우선 챗GPT를 운영하는 OpenAI가 운용하는 OpenAI Fund로 2022년 12월에 투자를 한 기업들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OpenAI가 운용하는 OpenAI Fund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스타트업 펀드를 조성해서 재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운용하는 OpenAI Startup Fund는 의료, 기후 변화, 교육과 같이 인공 지능이 혁신적 영향을 미칠 수 있고 AI 도구가 사람들의 생산성을 높여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분야에서 소수의 초기 단계 신생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 1일에 첫번째 투자를 발표를 했고, 그 기업 중에는 한국에서 활발하게 서비스를 운영 중인 스타트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 Descript - 비디오 생성 AI 플랫폼

Descript (https://www.descript.com/)는 AI 기술을 활용해서 비디오 편집을 일반 텍스트 문서 편집만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비디오 편집 프레임워크인 Storyboard 가 출시되며 오픈AI로부터 50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C 투자가 이뤄졌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오디오, 비디오 편집기이며 음성을 자동 기록하고 자동으로 화자를 분리하며 다국어 번역까지 쉽게 가능하고 비디오 편집은 기존의 타임라인에서의 편집과는 차별화된 UI/UX를 보여준다고 하니 확인해보세요. 무료로 기능확인가능, 월 12달러 가격정책부터 시작하네요.

 

2. Harvey - 법률 AI 서비스

Harvey (https://www.harvey.ai/)  는 강력한 언어 생성AI 모델로 기존에 없던 법률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홈페이지에는 거의 정보가 없고, 현재 베타버전으로 waitlist에 이름을 올려야 하는데요. 22년 2월 공개된 뉴스정보에 의하면 세계 7위 규모의 로펌 알렌&오버리가 harvey와 파트너쉽을 갖고 서비스를 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오픈AI의 최신 모델이 적용되어 Harvey 가 개발된 듯한데 기대가 됩니다. Harvey AI를 활용하여 조사, 초안 작성, 분석 및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지루한 작업을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변호사의 역량을 확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변호사는 시간을 절약하고 궁극적으로 더 많은 고객에게 더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참고: A&O announces exclusive launch partnership with Harvey)

 

3. Mem - 개인화된 작업공간 구성 AI 서비스

Mem (https://get.mem.ai/) 은 world’s first self-organizing workspace, 세계 최초의 자기 작업공간 구성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 메모부터 시작하여 Mem은 고급 AI를 사용하여 특정 순간 또는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정보가 사용자와 가장 관련이 있는지 구성, 이해 및 예측합니다. Mem의 사명은 인간이 더 많이 만들고, 더 잘 생각하고, 검색 및 구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도록 영감을 주는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Lightcap은 "Mem은 강력한 AI를 사용하여 정보를 구성하고 액세스하는 지루하고 고된 작업을 제거하여 궁극적으로 사람들이 중요한 작업 부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식 근로자의 생산성을 높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notion과 경쟁할 것같은 느낌, 노션 새로운 버전에도 생성AI가 현재 탑재되었다고 하죠

 

4. Speak - 영어 공부, AI 튜터 앱서비스

Speak (https://www.speak.com/) 은 한국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영어교육 스타트업입니다. 처음에 한국을 중심으로 동아시아에서 시작했으며 거의 ​​100,000명의 유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peak는 발음, 문법, 어휘 등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학습자와 개방형 대화를 할 수 있는 AI 튜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22년 11월에 스픽 운영사 스픽이지랩스는 2700 만달러 (한화 약 382억원) 규모의 시리즈B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요즘 구글 게임하다보면 스픽 광고로 많이 뜨던데 인기도 많고 돈도 많은 회사네요. 조만간 또 체험한번 해보겠습니다.  

챗GPT 와 활용가능한 모든 서비스 창업자들은 hello@openai.fund 로 연락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저도 화이팅 :)

 

출처:
Introducing our first investments (December 1, 2022)
https://openai.fund/

 

by.skyfishb

댓글